세상사 고달프지만 또 안 할 수 없으니/개명

개명 걸리는 시간 [개명허가 신청]

수런수련 2022. 8. 19. 15:15

개명 허가 기간

 

 

법원 방문 후, [개명허가]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

 

 

보통 한두 달로 예상한다.

 

법원마다 사정이 다를 수 있는데, 특정 시기 특정 법원이 바쁘면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 나도 그런 케이스였는지, 개명허가 신청을 위해 법원에 갔을 때 2~3개월 걸릴 거라는 안내를 받았다. (나는 서울남부지방법원에 갔는데, 미리 후기를 찾아봤을 때는 2주 만에 개명 허가된 경우도 있었다)

 

반응형
반응형

 

나의 경우 7월 11일 개명 신청을 위해 법원에 갔고, 8월 16일 개명허가 문자를 받았다. 연휴가 끼지 않았으면 더 빨리 연락 왔을 거 같다. 

 

개명 신청 후 허가를 받는데 통상적으로 한 달이면 되는 것 같다. 기다리긴 좀 힘들다. 그래도 한평생 써온 이름을 바꾸는데, 개명에 걸리는 시간으로 한 달이면 그리 길지 않은 것 같다.

 

 

 

 

 

 

 

 

 

 

개명 시, 법원 방문 후 할 일

 

개명 신청 과정은 다음과 같다. 개명 허가를 받기 위해 법원에 개명 허가 신청을 하고(온라인/ 오프라인 상관없음), 허가를 받은 후 개명신고를 한다.

 

개명신청 -> 허가 결정 -> 개명신고

 

개명신청 후 허가가 나는데 한 달 정도 시간이 걸린다. 그리고 개명허가를 받은 후, 개명신고를 해야 진정한 개명절차가 끝난다. 개명신고는 등기우편이 도착한 후 가능해서, 그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개명 진행 중 비는 시간에 미리 준비해 두면 좋은 사항이 있으니 다른 게시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별 거 없지만 좀 더 빠른 처리를 원한다면) 시간이 있을 때 미리 준비하면 좋을 것이다.

 



 

 

등기우편(개명 결정 등본)이 오는 데는 개명 허가가 됐다는 문자를 받은 후 며칠이 더 소요되며, (3~7일) 나는 이틀 만에 서류를 받아 볼 수 있었다.

법원 방문하여, 개명허가 신청 07.11
개명허가 완료 08.16
우편등기 도착 08.18
개명신고 신청 08.19

개명 완료까지의 길은 끝이 없다! 다음 글에서는  개명신고에 대해 알아보겠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개명허가 신청] - 개명 신청 절차 알아보기

[개명허가 신청] - 필요 서류

[개명허가 신청] - 법원 방문

법원허가 완료 후, [개명신고]

[개명 진행 중] 미리 준비해 두면 좋은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