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람찬 정보 전달

은행에서 수수료 없이 달러 출금하기 (외화인출, 외화출금)

수런수련 2024. 3. 8. 08:30

증권사에서 은행으로 외화이체

 

증권사에서 외화 인출하는 방법, 그 첫 번째 단계는 은행으로의 외화이체입니다.

 

증권사 예수금으로 들어있는 외화를 출금하려면

1. 증권사 >> 은행으로 외화이체

2. 은행에서 현금 인출

 

입니다.

법적으로 증권사에서 바로 외화를 찾는 건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증권사 외화이체 후 외화출금 (달러예수금 수수료 없이 인출하는 법)

 

증권사 외화이체, 외화출금 (달러예수금 수수료없이 무료 인출하는 법)

증권사 외화예수금 증권사에 해외주식 투자용 계좌가 있습니다. 미국장에 직투 하면서 좀좀따리 달러를 가지고 있었어요. 이번에 미국에 가면서 달러를 현금으로 좀 가져갈 생각으로 미국 주식

soorun.tistory.com

 

 

 

 

 

 

외화 출금 시 수수료

 

키움증권에서 기업은행으로 달러예수금을 외화이체했습니다. 이체 후 달러 출금을위해 직접 은행에 방문했어요. 이체가 실시간이라서 이체 후 바로 출금가능합니다.

 

은행에서 외화 수령 시 수수료를 냅니다. 은행마다 동일하게 1.5%의 수수료를 내는데, 기업은행은 무료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새로 기업은행 외화통장을 만들었다고요~~ 수수료 내기 넘나 아까운 것!


 

 

 

 

 

외화현찰수수료

 

내 돈을 내가 찾는데 수수료를 왜 내야 하나 싶었어요. 그런데 외화를 현찰로 찾을 때 내야 하는 수수료가 있더라고요.

 

외화현찰수수료


이 수수료는 전산 상으로 존재하는 외화를 현금으로 찾을 때 내는 수수료입니다. 이게 왜 있나 싶은데, 은행에서 현금을 보관, 관리하는 비용이라고 하네요. 외화 보관 비용인 거죠!! 생각해 보니 필요한 때 필요한 만큼 필요한 외화를 찾을 수 있는 것도 은행이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니 가능한 거다 싶습니다.

 

만약 외화를 현금으로 입금했다면 다시 찾을 때 현찰수수료를 낼 필요가 없어요. 저는 증권사에서 외화이체를 해서 달러가 은행 통장에 들어온 거라 (현금으로 입금한 적이 없어서) 현찰수수료 대상이었습니다.

미국여행 후 남은 달러를 그대로 통장에 입금하면 (그 금액만큼은) 다시 찾을 때 외화현찰수수료를 내지 않아요.

 

 

 

 

 

 

기업은행 외화출금 현찰수수료 면제?

 

저는 기업은행 외화통장에서 달러를 출금했고, 현찰수수료를 면제받았습니다. 외화출금 시 내야 하는 현찰수수료의 존재를 알아서 일부러 기업은행에서 외화통장을 새로 만들었는데 너무 잘됐죠~

 

은행 방문 전 온라인상에 찾아보니 원래 기업은행은 외화현찰수수료가 무료다. 아니다. 원래 안 되는 건데 은행원이 뭘 몰라서 해주는 거다. 등급이 높으면 해 주는 거 아니냐.... 그러던데....

저는 결론적으로 외화현찰수수료를 면제받았지만, 은행원 분 말씀으로는 원래는 안 해주는 거라고 하더라고요. 회사 제휴가 있거나, 등급이 높거나 하는 등 고객 서비스로 우대 시 가능한 부분이지 원래/대놓고/원칙상/반드시/처음부터 수수료 면제는 아니라고 하네요.

그래도 첫 기업은행 고객이 된 아무 이력 없는 사람에게 (이런저런 설명을 덧붙이긴 했지만) 수수료 면제를 해줬으니 융통성 있게 직원 재량껏 가능한가 봅니다.

은행이 손해 보면서 해주는 거라네요~ 처음이니까? 해주는 거지 다음부턴 현찰수수료 받아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증권사 외화이체, 외화출금 (달러예수금 수수료 없이 무료 인출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