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신청 시 미리 서류 준비하세요
만일 실업급여 대상자라면, 퇴사 후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 미리 챙겨야 할 서류가 있다. 바로 고용보험 상실 신고서와 이직확인서이다.
고용보험 상실 신고서
이직확인서
실업급여 신청 서류 발급
나는 계약만료로 퇴직을 하게 되었고, 퇴직 전 미리 회사(보통 인사부처)에 필요서류를 부탁하였다.
실업급여를 받으려 하니 서류를 처리해 달라.
위와 같이 말하면 보통은 담당자가 알고 있기 때문에 얼굴을 붉히거나 고민할 필요 없이 쉽게 처리할 수 있다. 그러나 만약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물어본다면 아래 서류를 요청해야 한다.
1. 고용보험 자격상실신고서
2. 이직확인서
회사가 아닌 자영업 일 경우, 아무래도 사장님에게 직접 말할 수밖에 없다. 사장님이 알아서 처리해 주던가, 본인은 잘 모르겠으니 어디에 연락을 해보라고 알려주신다. (보통 사업장과 계약 중인 세무사에게 연락을 하면 된다. 세무사는 실업급여에 대해 아주 잘 알고 있다!)
실업급여 신청 시 필요 서류와 제출처
실업급여 수령을 위해 퇴사 전 미리 챙겨야 할 서류는 2가지이다.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
- 이직확인서
회사가 제출해야 하는 서류이므로, 퇴직자는 회사에 미리 요구해 두면 된다. (말만 해두면 개인이 따로 할 일은 없다)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 제출처 : 사업자 관할 근로복지공단 지사
이직확인서 제출처 : 고용복지센터
실업급여 신청 시 필요한 서류 발급하는 데 걸리는 시간
나는 위 두 가지 서류를 퇴직 15일 전쯤 요구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고 수령하는데 시간이 꽤 걸린다는 소리를 듣고, (과정을 빨리 처리하고 싶어서) 이직확인서를 미리 보내줄 수 있냐고 문의했는데, 이직확인서는 내가 퇴사한 다음 날부터 보낼 수 있다고 했다.
만약 5/31일 퇴사한다면, 6/1부터 서류 발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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