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활동

누군가 나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한다면

수런수련 2023. 10. 13. 16:29

누군가 나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한다면 생각해 봐야 하는 4가지

 

 

1. 내게 중요한 사람인지

2. 내게 좋은 말도 해주는 사람인지

3. 내가 잘 됐을 때 기뻐해주는 사람인지

4. 나는 이런 말을 사용하지 않는지

 

라는 글을 봤다.

 

 

 

 

 

 

 

 

 

누군가 나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한다면 <원본>

 

 

원본을 찾아봤는데, 인스타에 있었다.

 

 

반응형

https://www.instagram.com/p/Co9viEcLTzh/

 

누군가가 나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한다면 착한 사람들은 "내가 그렇게 별로인가?" "내가 많이 부족하구나"라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그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지며 하나 둘 부정적인 생각들이 생겨나기 시작하죠. 그렇게 시간이 지나다 보면 무엇인가를 시작할 때 "난 못해"라는 생각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어릴 적부터 주변 사람들에게 많은 충고와 지적을 받고 자라나 마음속엔 상처로 가득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 저는 항상 새로운 것에 대해 겁을 먹게 되었고 주변 사람들의 눈치를 보며 난 절대 못해라는 부정적인 늪에 갇혀 살아갔습니다. 그렇게 살아가던 어느 날 제 자신에게 내가 과연 잘하는 게 하나도 없을까라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그 의문점을 풀어내기 위해 혼자 여행 가기를 도전했습니다. 그 결과는 매우 흡족스러웠고 제 자신 스스로를 칭찬하며 혼자 할 수 있는 새로운 도전을 지속적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러한 과정을 겪고 나니 자존감은 차근차근 올라가기 시작했고 결국 지금은 주변에서 상처 주는 말을 한다면 그 말에 휘둘리지 않고 바로 관계를 정리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이 처럼 저와 같은 상황을 겪고 있다면 한 번쯤 생각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과연 그 사람이 내게 중요한 사람인지
내게 좋은 말도 해주는 사람인지
내가 잘 됐을 때 기뻐해 주는 사람인지 말이죠.

이러한 생각을 끝으로 그 사람과의 관계를 한 번쯤 되짚어봤으면 좋겠습니다. 만일 내게 중요하지도 않고 나쁜 말만 하며 잘 됐을 때 운이 좋았네 라고 치부하는 사람이라면 당신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은 사람이니 정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사람과의 관계를 지속한다면 당신은 무엇이든 겁부터 내는 부정적인 사람이 되고 말 테니 말이죠.

 

 

 

 

 

 

 

 

 

 

누군가 나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한다면 by me

 

 

1. 나에게 상처주는 그 말에 '내가' 동의하는지

 

 

 

2. 그 말을 하는 상대가 말하기 전에 나의 기분을 고려했을지

 

 

 

3. 내가 상처받았음을 알았을 때 상대의 반응은 어떨지

 

 

 

4. 그 말을 한 의도가 무엇인지

4-1. 내게 좋은 말도 해주는 사람인지

 

 

 

 

5. 그 말을 듣고 나는 어떻게 반응했는지

5-1. 상처받았음을 표현했는지
5-2. 내게 중요한 사람인지. 어디까지 간섭할 수 있는 관계인지
5-3. 그래서 거리를 두고 싶어 졌는지

 

 

 

6. 나는 이런 말을 사용하지 않는지

 

 

 

 

누군가 나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한다면,

 

글을 읽고, 

나라면 어떤 기준으로 정리해나갈까 싶어 작성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