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만들어 먹는 보약
전에 한 번 말한 적 있는데, 집에서 나는 사물탕을 만들어 먹는다.
사물탕 말고 직접 만들어 먹는 한방약이 하나 더 있는데, 바로 침향환이다. (내가 집에서 만들어먹는 한방약은 사물탕과 침향환 두 가지이다)
많은 사람들이 공진단, 경옥고를 찾을 때... 나는 침향환을 만들어 먹는다!
이번 글에서는 침향환이란 무엇이고, 나는 왜 공진단이 아닌 침향환을 먹는지 말해보겠다.
침향단이 뭐지?
침향환 또는 침향단이라 불린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침향이 포함된 자양강장제이다.
집에서 직접 만든 침향단이다. 동글동글 예쁘다.
침향환은 주재료인 침향에 다른 여러 약재를 섞어 만든 환으로, 하루 한 알씩 편하게 복용할 수 있다.
침향환 재료
침향단은 침향 외 4가지 한약재로 만든다. 침향 외 4가지 약재는 각각 녹용, 당귀, 산수유, 벌꿀이다.
침향,
녹용,
당귀,
산수유,
벌꿀
벌꿀은 약재 가루를 잘 섞기 위해 첨가한다.
보급형 공진단
공진단은 한의학의 대표적인 처방 중 하나로 보약 중의 보약이다. 사향을 기본으로 하며 녹용, 당귀, 산수유를 추가한다. (추가로 인삼이나 숙지황을 넣거나, 가루를 잘 뭉치게 하기 위해 꿀을 첨가하기도 한다)
공진단은 가격이 아주 비싼 보약이다. (1알에 5만 원 하는 공진단도 있다!) 높은 가격은 바로 비싼 재료인 사향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비싼 사향 대신 침향을 넣으면 공진단 ▶▶▶ 침향환이 된다. 침향환은 침향을 제외하곤 공진단과 재료가 같기 때문에 침향공진단이라 부르기도 한다.
즉 똑같은 재료(녹용, 당귀, 산수유, 벌꿀)에 사향을 넣으면 공진단, 사향 대신 침향을 넣으면 침향환이다.
침향환은 보급형 공진단으로 이해하면 쉽다.
침향단을 먹는 이유
만성적인 기력저하로 힘이 드는 바, 몸에 좋다는 많은 자양강장 영양제와 보약을 몸소 체험한 바 있다. 만성피로개선을 위해 자양강장제를 여럿 먹던 차 공진단을 추천받았는데, 공진단 가격이 정말 너무너무 비싼 것이다.
비슷한 효과, 가성비 가격
공진단의 비싼 사향 대신 침향으로 대체하여 만든 보약이 침향환이다. 공진단이 의약품이라면 침향환은 건강기능식품이라 할 수 있는데, 재료를 살펴보면 사향과 침향의 차이뿐이다!!
뛰어난 접근성
공진단의 재료인 사향은 한의사의 처방이 필요해서 한의원에서만 살 수 있다. 그에 비해 침향환은 처방 없이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고, 좋은 재료를 사서 개인적으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신선도
직접 만들어먹으면 제~일 신선하게 복용가능하다.
보약 복용기간
몸을 컨디션을 끌어올리고, 유지하기 위해 보약은 잠깐 반짝 먹고 마는 것보다 최소 3개월에서 반년정도 꾸준히 먹어주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만약 가격에 상관없이 좋은 보약을 꾸준히 먹을 재력이 있다면 당연히 공진단이 좋을 것이다.
그러나 공진단은 너무너무 비싸서 나는 꾸준히 먹기에 가격 부담이 적고, 접근성이 좋고, 뛰어난 효능효과를 가진 침향환을 선택했다.
침향환을 먹는 4가지 방법
그럼 침향환을 먹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침향환을 먹을 수 있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한다.
1. 한의원에 간다
(보약을 먹고 싶다 하면 당연히 직접 진료를 받고 체질과 증상에 맞춰 한약재를 가감하여 복용하는 게 가장 효과적일 거라 생각한다. 그러나 이는 논외로 두고~)
: 대표적인 보약인 공진단, 경옥고, 침향단을 한의원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다. (한의원에서 미리 만들어둔다)
: 듣기로, 비대면 구매도 가능하다고 한다.
2. 약국에서 산다
: 약국에 가서 '공진단 주세요' 하면 금방 꺼내준다. (비싼 제품이라서 보통 안에 두는 경우가 많더라)
: 약국에 유통되는 제품이라 시중에 마구잡이로 풀리는 제품보다는 좀 더 믿을만하다고 생각!
: 그러나 침향환은 잘 보지 못했으니 침향환을 원한다면 미리 전화해 보고 갈 것.
(공진단, 경옥고, 인태반은 다 가지고 있는 듯!!)
3. 온라인에서 완제품을 산다
: 인터넷에서 침향단을 검색하면,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 종류가 다양하니 싼 가격에 현혹되지 말고 좋은 재료를 사용해 만들었는지 확인할 것!
4. 집에서 직접 만든다
: 마지막으로 침향단 재료를 사서 직접 만들어 먹는 방법이 있다!!
: 조금 품을 들긴 하지만 제일 싸고, 대용량이고, 가성비가 좋다.
같은 가격이라도 직접 만들어 먹으면 좀 더 좋은 재료의 침향환을 먹을 수 있다.
우리 집은 (힘쓸 일이 생기면) 몇 년째 계속 만들어 먹고 있다.
침향단을 만들어 먹는 이유
침향환의 재료 중 가장 중요하게 볼 것은 바로 침향과 녹용이다. 침향과 녹용의 종류에 따라 침향단의 가격에 차이가 크다. 온라인상에 가격이 천차만별인 이유이다.
-사실 이미 만들어진 환을 사 먹는 게 편리하다.
-그러나 비슷한 가격에 좀 더 좋은 효과 좋은 보약을 먹기 위해 나는 직접 만들어 먹기를 택했다.
좋은 녹용을 먹자
녹용은 원산지로 따지면 뉴질랜드산보다 러시아산이 좋고, 부위로 따지면 분골, 상대, 중대, 하대 중 분골이 제일 좋고 비싸다. (러시아산 상대와 뉴질랜드산 분골 중엔 뭐가 좋을까? 카더라로 듣기론 분골이라 한다.)
내가 구매하는 침향환 만들기 세트는 [일반형]과 [고급형]이 있다. [일반형]에는 녹용 상대가 들어가고 [고급형]에는 분골이 들어간다.
좋은 침향을 먹자
침향의 경우도 품종과 원산지에 차이가 있다. [일반형]에는 인도네시아산 말라센시스 침향, [고급형]에는 태국산 아갈로차 록스 생결침향이 들어간다.
고급형에 들어가는 침향인 아갈로차록스 품종은 수백 년 전부터 가장 널리 알려지고 사용된 침향이며, 일반형에 들어가는 말라센시스 침향은 아갈로차록스 침향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고급형] 가격이 [일반형] 보다 4만 원 더 비싸다. 그러나 나는 더 좋은 침향이 들어있고 (우리 가족은 녹용을 먹으면 언제나 효과가 좋아서) 분골이 들어있는 [고급형]을 선택했다.
[고급형] 침향환 재료 키트 가격 : 17만 5000원
[일반형] 침향환 재료 키트 가격 : 13만 5000원
침향단 세트가 도착한 후 바로 침향환 제작에 돌입~~!
가성비갑 집에서 직접 만드는 보약 : 침향환/침향단 만들기
침향환 키트 구매팁
내가 산 침향환 구매링크다.
[고급형] 재료 가격이 17만 5000원인지 확인하고 살 것!
가끔 더 비쌀 때가 있는데, 그럴 때는 늘푸른케어 공홈을 이용하자.
(나는 쿠팡이 배송이 더 빨라서 쿠팡에서 사는데, 가격차이가 난다면 공홈에서 사는 게 낫다)
(어차피 같은 물건이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가성비갑 집에서 직접 만드는 보약 : 침향환/침향단 만들기
나는 사물차를 마신다 - 사물탕 효능효과, 사물탕 만들기
"이 포스팅은 어필리에이트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소소한 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군가 나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한다면 (1) | 2023.10.13 |
---|---|
가성비갑 집에서 직접 만드는 보약 : 침향환/침향단 만들기 (0) | 2023.08.28 |
2018 서강준 인터뷰 지큐코리아 본문, 후기 (2) | 2023.05.14 |
인생에 도움이 되는 상담사의 트윗 (0) | 2023.03.29 |
심리학자가 추천하는 정신건강에 좋은 행동 (0) | 2023.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