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활동/책 출간

자비출판과 반자비 출판 [책 출간 계약]

수런수련 2023. 8. 3. 00:11

출판사가 돈을 요구한다?

 

 

어떤 상황에서든 저자는 원칙적으로 돈을 내지 않습니다. (괜히 돈 뜯겨서, 내 돈 내고 출판하는 식이 될까 봐 걱정했는데 말이죠...) 돈을 낼 필요 없습니다!! 오히려 돈을 받습니다. 저자가 책을 내고 받는 돈으로는 계약금과 인세가 있죠.

다만 자기 돈을 내는 상황이 있다면 바로 자가 출판입니다. 내가 내 돈 내서 책 내는 게 자가 출판이잖아요. 

 

 

 


자가출판으로 계약할 때 

 

처음부터 자비출판하는 출판사에서 출간 제안이 왔다면, 비용을 지불할 각오를 해야 하고 미팅에 임하는 게 맞겠죠. (자비 출판은 비용을 자기가 다 냅니다) 그러나 저한테 연락온 출판사는 소규모지만, 자비 출판 느낌은 아니었어요.

 

그래서 만약, 자비 출판으로 하자는 이야기가 나오면 보류를 택하는 게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어차피 내 돈 내는데, 굳이 한 출판사를 고집할 필요가 없잖아요? 


 

반응형

 

 

 


반자비 출판으로 계약할 때 

 

 


그리고
반자비 출판은 이번에 처음 알게 됐는데요, 내 돈으로 책을 내겠다는 자비 출판과 달리 반자비 출판은 비용 일부를 저자가 냅니다. (보통 마케팅비나 제작비 일부를 지원해 달라는 명목입니다)

 

 

 


작은 출판사의 경우 저자에게 반자비 출판을 제안하고, 계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소규모 출판사나 1인 출판사의 경우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기 때문에 반자비 출판을 제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반자비 출판을 제안한다 해서 완~~전 문제 있는 출판사라고 매도할 순 없어요.

 

그러나 '내가 출판하고 싶으니까 내주세요'가 아니라면, 굳이 반자비 출판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쨌든 저자가 돈을 낼 이유는 하나도 없으니까요. 특히 출판사로부터 먼저 제안받았다면, 저자는 원칙적으로 내는 돈이 없다는 걸 기억하고 출판사 미팅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반자비 출판 제안이 온다면,

 

 

1. 우선은 내용은 한번 들어보세요.

2. 생각해보겠다 하고,

3. 시간을 확보합니다.

4. 반자비 출판을 제안하며 하는 내용이 말이 되는 수준인지 알아봅니다.

5. 거절은 나중에도 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책 출간] 출판사 미팅 후기

책 내서 돈 벌기? (책으로는 돈을 벌 수 없다)

계약금과 인세 (출판계약 시 알아야 할 사항)

출판사 미팅 시 물어볼 사항

이 출판사 어때요? (믿을만한가요)

출판사 첫 미팅 약속 (책 출간 가나요!!)

브런치에 글을 썼더니 출판 제의가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