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 고달프지만 또 안 할 수 없으니

5월은 세금 나는 달~ 해외주식 양도소득세가 뭐지?

수런수련 2021. 7. 21. 15:32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내고 싶다


몇 년 전 처음 주식을 시작한 이래로 나에겐 꿈이 있었으니, 바로 양도소득세를 내는 것이다!

 
 



다름 무엇도 아닌 세금을 내고 싶다니 이게 웬 말이냐 싶겠지만, 양도소득세는 수입(+)과 손실(-)을 합산하여 일정금액 이상의 수익을 올렸을 때만 납부하는 세금으로, 양도소득세를 납부한다는 건 곧, 그 해 한 해 동안 투자를 잘해서 나에게 금융소득이 생겼다는 뜻이다.


생판 투자라는 걸 모른 체, 근로소득으로만 살아가던 나에게 금융소득이라니! 금융소득으로 세금까지 내다니! 상상만으로도 엄청 부자가 된 기분일 수밖에 없다.



똑똑하면 앉아서 돈을 버는구나... 사람이 머리와 몸 중 하나는 써야 돈을 버는구나... 이번이 바로 머리를 써서 돈을 버는 그 시작이구나!!

 
 
 
 

금융수익으로 인한 세금

 
금융수익으로 인한 세금이 참 어려운데, (세금의 종류가 너무 많고 또 다르다ㅜ) 그래도 대략 설명을 하자면,

국내 주식

 

해외 주식

 

국내 펀드

 

해외 펀드

 



위와 같은 상품에 투자하여 금융수익을 얻을 수 있다. 
(연금은 세금 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제외하고 생각한다)
 

국내 주식 : 원화로 국내 주식에 투자
해외 주식 : 해당 나라 통화로 해외 주식에 투자
국내 펀드 : 원화로 국내 자산에 투자
해외 펀드 : 원화로 해외 자산에 투자

 

그리고 각 항목별로 시세차익이자(혹은 배당)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매매차익(시세에 따른 차이)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팔 때 얻는 수익을 말하고, 이자(혹은 배당)는 금융상품을 그대로 보유하고 있을 때 발생하는 이자 수익을 말한다.


그리고 해외주식 양도소득세해외주식으로 인한 시세차익이 발생했을 때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말한다.
 


본인이 내야 하는 세금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내가 투자하는 항목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그에 따른 검색이 필요하다.

EX) 삼성전자 : 국내주식에 투자하므로, 국내주식의 세금에 대해 알아본다.

 

 

 

 

 

해외주식과 세금 :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해외주식에 투자했을 때 발생하는 수익은 두 종류가 있고, 세금체계가 다르다.


해외주식 투자 시 얻는 매매차익으로 인한 세금을 양도소득세, 해외주식 투자 시 얻는 이자(혹은 배당)으로 인한 세금을 배당소득세라 한다.

배당소득세

- 배당금이 들어올 때 원천징수되므로(세금을 제한 금액이 통장에 들어온다), 따로 세금을 낼 필요는 없다.

- 그러나 배당도 어느 정도 이상이 되면(년 2,000만 원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에 포함되어 세금을 내게 된다.
(년 2,000만원이 쉬운 게 아니라서... 걱정 말고 투자하자..ㅎ)

- 배당소득세는 15.4%이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1년 동안 해외주식으로 번 수익과 손실을 합산하여, 250만원 이상 수익 발생 시 양도소득세 낸다.

 
 

250만 원 기준


250만 원까지는 비과세(세금 안 냄)이다.1년 동안 매매차익으로 249만 원 벌었다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양도소득세를 낼 필요가 없는 경우, 따로 신고하지 않아도 된다.

 



(원칙적으로는 250 미만이라도 국세청에 신고해야 하지만, 증권사에 매년 문의해 본 결과, 250 미만이라면 신고하지 않아도 아무 문제없다고 한다. 단, 250 이상 벌었는데 불구하고 양도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나중에 쪽지가 날아온다)







 
 

수익과 손실 합산


1,000만 원 수익이 있고, 800만 원 손실이 있다면 이를 합산하여 (1,000-800=200) 수익은 총 200만 원이다.
총수익이 250만 원 미만이므로 그 해에는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





 

양도소득세율 : 22%

 
총 260만 원 수익이라면,250만 원까지는 비과세이므로 그 차액인 260만 원 - 250만 원 =10만 원에 해당하는 금액만 양도소득세 대상이다. (10만 원에 해당하는 금액만 세금을 납부한다)
 


양도세율은 22%이므로, 당해 납부해야 할 양도소득세는 10만원 x 22% = 22,000원이다.






 

증권계좌가 여러 개일 경우


한 해 동안 발생한 본인 명의의 모든 해외주식 계좌의 수익과 손실을 합산해야 한다. 해외주식 계좌가 너무 많으면 이 과정이 매우 번거로울 수 있다. 그러니 가능하면 계좌 개수를 줄이는 게 좋다.
(경험자의 말이다...)





 

1년의 기준

 
1년의 기준은연초부터 연말까지로, 한 해 동안 발생한 양도소득세는 다음 해 5월에 납부한다.
 

2020.01.01~ 2020.12.31


 
해당기간 동안 발생한 양도소득세는 2021년 5월에 납부한다.
 

반응형

 






양도소득세를 쉽게 납부하는 방법으로 증권사에 양도소득세 신고대행 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이 있다.
아래 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증권사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대행 신청

 

세금)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대행 신청

<양도소득세 신고 대행> 해외주식 투자는 더이상 특별한 사람의 특별한 일이 아니다. 그로 인해 해외주식 투자를 원활히 하기 위한 실시간 시세, 환전 우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증권사들이

soorun.tistory.com